본문 바로가기
금융 열람실

미국주식 배당 세금 금융소득 종합과세 연 2,000만 원 한도 알아보기

by 오월구일 2023. 10. 18.

최근 미국주식 배당주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SCHD를 포함한 여러 배당 성장주들을 바탕으로 파이어를 꿈꾸는 분들도 많이 있으실 텐데요, 배당주를 투자할 때는 꼭 배당 세금,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대하여 알고 계셔야 합니다. 배당금 연 2,000만 원까지는 세금이 없다, 8,400만 원 까지는 세금을 안 내도 된다는 등 여러 이야기가 있어 헷갈리실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미국주식 배당주 투자 시, 주의해야 할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정확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금용소득-종합과세-알아보기-썸네일
금용소득 종합과세 알아보기

 

 

금융소득 종합과세

은행 이자, 혹은 배당금을 받을 때 이미 일정 부분 세금을 원천징수하고 수령하는 상품들이 대다수입니다. 그런데 이뿐만 아니라, 수령하는 금액이 커지면 추가적으로 내야 하는 세금이 있다니 머리가 아프실 텐데요, 이를 금융소득 종합과세라고 합니다. 오늘은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대하여 아래 목차의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금융소득이란?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앞서 우선 금융소득이란 무엇일까요? 금융소득이란 이름 그대로 금융 자산으로 인하여 생기는 소득을 의미합니다. 이자와 배당 소득이 바로 금융소득에 해당합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예적금이나 채권에서 발생하는 이자를 이자소득, 배당을 주는 주식을 통하여 얻는 배당금을 배당소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금융소득 종합과세란?

    그렇다면 금융소득 종합과세란 무엇일까요? 금융소득 종합과세란, 금융소득이 연 2,000만 원을 초과하면 초과한 금액에 대하여 다른 소득과 합산해 종합과세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연에 이자와 배당 소득을 합하여 2,000만 원을 넘는 소득이 발생하였다면, 2,000만 원이 초과하는 금액은 근로소득, 사업소득과 합하여 누진세율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금융소득 2,000만 원 한도라는 이야기가 나온 것입니다. 종합소득세 과세율은 소득에 따라 최대 45%로, 큰 부담이 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배당금 투자를 할 때, 세금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금융소득 종합과세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나무위키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금융소득 종합과세 나무위키 바로가기

     

    추가적으로 종합소득 과세표 이미지도 첨부드리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종합소득-과세표
    종합소득 과세표

     

    2023 미국주식 배당금 종합소득세 총정리

    미국주식 배당금 투자를 할 때 알고 있어야 할 세금은, 기본적으로 배당금에 15% 원천징수되는 배당세, 그리고 위에서 알아보았던 연 배당금 2,000만 원을 초과할 때의 금융소득 종합과세 부분입니다. 배당세 15%의 경우 원천징수가 되기 때문에 저희가 신경 쓸 부분은 크게 없습니다. 그렇다면 배당금이 2,0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얼마나 추가 세금을 납세해야 할까요? 아래 예시들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소득 8,400만 원

    연간 세전 배당소득으로 8,400만 원을 수령하신 분들은 얼마만큼 추가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8,400만 원 중 2,000만 원은 15% 원천징수하여 300만 원 배당세를 뺀 1,700만 원을 수령하게 됩니다. 이로써 2,000만 원에 대한 납세의무는 종결된 것입니다.

    추가로 남은 6,400만 원에 대해서는 동일하게 15% 원천징수하여 960만 원을 제하고 5,440만 원을 수령하게 됩니다. 배당소득 외 다른 소득이 없다는 가정 하에, 기존에 이미 납부한 960만 원과 6,400만 원에 대한 종합소득세 비교를 하게 됩니다. 위에 첨부드렸던 종합소득 과세표를 이용하여 이를 계산해 보면 (1,400*0.06) + (3,600*0.15) + (1,400*0.24) = 960만 원이 되게 됩니다. 즉 배당받을 때 원천징수 되었던 금액과 동일합니다. 세법에 따라 기존에 납부된 세금에 대해서는 공제가 되기 때문에 "원천징수된 긴 납부액 960만 원 - 종합소득세 960만 원 = 0원"이 되게 됩니다. 즉 1년에 8,400만 원의 배당소득에 대해서는 추가 세금이 없다는 이야기가 나온 것입니다. 과세표준 구간이 2023년부터 변화되면서 작년까지는 7,800만 원까지 추가 세금이 없었고, 이로 인해 7,800만 원이라는 숫자를 보신 분들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올해부터는 8,400만 원까지 추가 세금이 없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배당소득-8,400만-원-세금-납부-과정
    배당소득 8,400만 원 세금 납부 과정

     

    그렇다면 8,400만 원이 넘는 경우에는 얼마나 세금을 부과해야 할까요? 아래 표를 통하여 간단하게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원천징수 되는 금액을 제외하고는 부담되는 세금은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배당소득-금융소득-종합과세-추가-납부액-표
    배당소득 금융소득 종합과세 추가 납부액 표

     


    오늘은 이렇게 미국주식 배당주 투자를 할 때 부과되는 세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15% 원천징수 되는 배당세 외에 2,000만 원 초과 시 부과되는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기존에 배당주 투자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은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금융소득의 세금 부분에 더하여 건강보험료에 대해서도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도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3 배당, 연금 금융소득 건강보험료 총정리

     

    2023 배당, 연금 금융소득 건강보험료 총정리

    계속되는 고금리로 여러 배당주들이 매력적인 가격대로 내려왔습니다. 이에 배당주에 관심을 갖고 투자하시는 분들이 최근 많아졌습니다. 배당주 투자를 할 때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 바

    maynint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