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열람실

뉴홈 공공분양 유형별 특징 및 신청 방법(나눔형, 선택형, 일반형)

by 오월구일 2023. 11. 7.

주택청약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뉴:홈'이라는 이름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는 공공분양주택의 새로운 정책으로, 공공분양 물량의 유형을 개인의 여건에 맞게 나누어 내 집 마련 기회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나눔형, 선택형, 일반형이 그 유형인데요, 오늘은 이러한 뉴홈 공공분양의 유형별 특징과 공급 물량, 더 나아가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뉴:홈-공공분양-유형별-특징-및-공급물량-썸네일
뉴:홈 공공분양 유형별 특징 및 공급물량

 

 

뉴홈 공공분양

2022년 10월, 무주택 청년계층의 내 집 마련 기회와 4050 세대에게 보다 많은 일반공급 물량 배정을 위한 뉴홈 공공분양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나눔형, 선택형, 일반형으로 공공분양 물량을 개편하여 50만 호를 공급하고자 하는 계획입니다. 오늘은 이 3가지 공공분양 유형에 대하여 아래 목차의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목차대로 들어가기에 앞서, 공공분양 공급대상과 공급대상별 청약자격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하여 LH 한국토지주택공사 홈페이지의 설명 링크를 첨부드리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공공분양 공급대상 및 청약자격 확인하기

     

    나눔형 공공분양

    나눔형 공공분양 물량은 시세의 70% 수준의 저렴한 분양가와 장기 모기지로 내 집 마련의 자금 부담을 완화해 주는 분양 방식이 특징입니다. '이익공유형' 또는 '토지임대부' 등의 방식으로 공급을 하며, 특별공급 유형에는 청년, 신혼부부, 생애최초 3가지로 가장 심플합니다. 나눔형 공공분양이라고 이름이 지어진 이유는 말 그대로 이익을 공유하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후에 분양 물량을 매각하게 되면, 시세차익의 70%를 수분양자가 받을 수 있습니다. 저렴한 시세로 분양을 하는 대신, 나중에 매각을 할 때도 그 이익을 나누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50만 호 중에서 25만 호가 나눔형 공공분양 물량으로, 내 집 마련에 있어 자금마련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한 분양물량입니다. 분양 후 의무 거주기간 5년이 있습니다. 

     

    선택형 / 일반형 공공분양

    선택형 공공분양저렴한 임대료로 6년 간 임대 거주 후 분양 여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공공분양 방식입니다. 6년 차에 분양 여부를 선택할 수 있고, 분양주택으로 전환하지 않아도 추가 4년까지 임대로 거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장 내 집 마련에 필요한 목돈이 부족하고, 주택 소유에 의문이 있는 청년층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선택형은 공공분양은 10만 호 공급 예정입니다.

    일반형 공공분양은 기존의 공공분양과 유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세의 약 80% 수준으로 저렴하게 공급할 예정이고 일반공급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공급 예상 물량은 약 15만 호입니다.

     

     

    공공분양 유형별 특징과 공급 물량 한눈에 보기

    나눔형, 선택형, 일반형 공공분양의 유형별 특징과 공급 물량을 아래의 표로 한 번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공공주택-유형별-특징과-공급-물량
    공공주택 유형별 특징과 공급 물량

     

    뉴홈 공공분양 사전청약 방법

    뉴홈 공공분양은 'LH청약플러스'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전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같은 홈페이지에서 모집공고문, 청약자격도 확인할 수 있으니 아래 첨부드리는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뉴:홈 공공분양 사전청약 바로가기

     

    23년 10월 19일 자로 현재까지 공고된 뉴홈 공공분양 청약 일정은 모두 종료된 상황입니다. 청약 당첨자는 11월 중 발표 예정입니다.

     


    오늘은 새로워진 공공분양 정책인 뉴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나눔형, 선택형, 일반형 3가지 공공분양에 대해 알아보았고, 청약 신청 방법까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내 집 마련에 부담이 되는 요즘 고려해 볼 만한 선택지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